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

사회조사분석사 2급 독학 후기

아무래도 영업/마케팅에 관련된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통계에 대한 지식이 좀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을 하고 있었다. 사실 대학 시절부터 자격을 취득하려고 했는데 당장 급한게 아니다 보니 계속 미루고 미루고만 있었다. 사회조사분석사는 거의 유일한 통계 자격증이라 예전부터 관심이 좀 있었는데 쉽게 몸과 마음과 그리고 머리가 움직이질 않았다ㅋㅋㅋ그래도 이제는 좀 공부해보자 라는 마음으로 좀 알아보는데 정보는 없고 전부 광고뿐...하지만 대학 시절에 통계 공부한적도 있어서 독학으로 도전!!ㅋㅋ




시험은 3번이나 봐야 한다. 필기-실기(필답)-실기(spss)
정말정말 짜증난다. 왜 시험을 3번이나 보는것인가...그래서 책도 4권이나 사야했다ㅠㅠ(사진의 일반통계학은 대학시절 수업 교재)

ㄱ.필기
필기시험은 5지 선다형이다. 과목은 조사방법론1, 조사방법론2, 사회통계, 이렇게 3과목이고 100점 만점에 전평균 60점, 파트별 40점 이상이 합격 조건이다. 조사방법론은 암기가 필요한 부분인데 사회통계는 수학적 풀이다. 고등학교때 배운 확률 통계는 기본에다가 t검정, 카이젝곱 분포 등등 약간은(?) 어려운 개념이 나온다. 통계를 처음 접하는 사람은 어려우실텐데 무료 인강사이트가 있으니 다양한 온라인 정보를 이용하면 꽤 도움이 된다.

ㄴ.실기(필답)
필답은 암기다. 필기 시험 조사 방법론을 주관식으로 쓰는 시험이다. 또 설문지 작성법도 나온다. 방법 없다. 그냥 한 7개년 기출문제 다 적어놓고 딸딸 외운다.

ㄷ.실기(spss)
프로그램을 돌리는거라서 이건 그나마 할만하다. 역시 교재를 하나 사서 열심히 사용법을 익히고 기출 다 뽑아서 문제 풀이 연습을 해야 한다.




필기는 시험이 끝나면 시험지를 가져갈 수 있다. 실기는 필답+실기 점수가 60이 넘어야 합격이다. 각각의 점수가 몇점 만점인지는 기억이 가물가물하다...아무튼 전체적인 일정이 두달 정도는 걸린다. 회사 끝나고 도서관가고 주말에 도서관가고 아주 짜증났다ㅋㅋㅋㅋ



​사실 사회조사분석사2급은 기출문제를 잘 봐야 한다. 그래서 처음에 이론책만 샀다가 기출문제 모음 하나 더 샀다ㅠㅠ굳이 돈 쓰면서 인강 안들어도 된다고 생각한다.
온라인에 자료가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그래도 필요한 내용 상당수가 있기 때문에 조금의 시간을 투자하면 충분히 독학으로 가능하다. 공부방법은 다음 포스팅에~

'자기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조사분석사2급 독학 후기2  (45) 2018.09.01